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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물이란 넓은 의미에서 자연계에서 얻어지는 식물, 동물, 광물, 미생물과 이들의 대사산물을 총칭하는데, 천연물신약이란 천연물로부터 성분분리, 화학구조의 규명, 생물활성의 탐색, 효과적인 생산 및 제조방법의 연구 등을 통해 성분, 효능이 새로운 의약품을 말합니다. 이러한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은 국가들에 따라 생약(crude drug) 또는 생약제재(herbal medicinal preparation), 식물의약품(botanical drug) 또는 식물제제(HMP: herbal medicinal product) 등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1) 높은 투자 효율성 및 고부가가치산업
천연물신약 1개 개발시 세계적으로 연간 1조원~2조원 규모의 매출과 매출의 20~50%의 순이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2)천연물 관련 시장은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하여 2007년 1,270억 달러에 달하며, 현재 전세계인구 40억명 중 80%가 1차 헬스케어(healthcare)를 위해 천연물의약품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전세계에 판매되고 있는 상위 25개 제품 중 42%가 천연물의약품이며, 2005년 기준 미국, 유럽, 일본 등 전세계 주요시장에서 1998년 이후 발매된 천연물 유래 신약은 21종에 이르고 있습니다.

(4) 국내 천연물 의약품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약 4천억원에 달합니다.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캅셀,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거나 질병발생의 위험도를 낮춰주는 식품을 말합니다.
(1) 세계 건강식품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2002년을 기준으로 약 2,023억 달러, 2007년에는 약 3,770억 달러에 이르며, 이 중 건강기능식품은 약 830억 달러로 추정합니다.

(2) 이중 미국이 세계시장의 약 35%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유럽은 32%, 일본, 18%, 기타 아시아 전체가 6.9% 정도입니다.

(3)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07년 기준 약 10조원으로 추정합니다.
(1) 유통 구조의 다각화
(2) 시장 진입 업체의 다양화
(3) 국민 소득증가와 구매력 높은 노령인구 증가
(4) 예방 의학에 대한 관심 고조
(5) 식품의 기능 성분 활용에 대한 연구 개발력의 심화
(6)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 등의 요인으로 건강기능식품의 대중화 및 약 10%이상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